베드로전서
베드로전서 1:1~9
메시아 예수의 보냄받은 이, 나 베드로가, 폰토스, 갈라티아, 캎파도키아, 아시아 그리고 비뛰니아의 부름받아 체류자된 디아스포라들에게 편지씁니다.(이들은 하나님 아빠의 초지(超知)를 따라, 거룩한 숨결 안에서, 잘들음과 메시아 예수의 피 뿌려짐으로(eis) 출애굽한 사람들입니다.) 은혜와 평화가 여러분에게 더욱 흘러넘치길 바랍니다.
찬양 받으실 분, 하나님 곧 메시아 예수의 아빠입니다.
그 분은 많은 자비를 따라 우리를 위로부터 낳으셨고,
살아있는 소망으로 이끄셨습니다.
(이 일은) 죽은자들로부터 메시아 예수를 위로부터 일으키심을 통하여 (이루어졌는데),
곧 우리를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사라지지 않는 유업으로 이끄셨음을 말합니다.
그 유업은 여러분을 향해 하늘에 보관된 것이고,
상속자인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받기에,
신실함을 통해 출애굽 여정을 따라 나아가며
끝 때에는 그 정체가 드러나도록 준비되었습니다.
이 안에서 여러분들이 기뻐합니다, 이 순간 잠깐 지금 다양한 시험들로 비통해해야 마땅하지만, 여러분들은 여러분 신실함의 증명된 바가(그 증명은 불로 이뤄지는 증명입니다)이 멸망할 금보다 풍성하다는 사실, 곧 메시아 예수의 나타남 안에서 여러분이 찬양과 뚜렷과 영예로 발견된다는 사실로 기뻐합니다. 여러분은 보지 못한 그이를 사랑하고 있습니다. 보지 못했으면서도 이 순간 그이를 향해 신실한 여러분들은 말할 수 없지만 뚜렷한 환희로 기뻐합니다. 여러분 (가진) 신실함의 텔로스, 곧 삶이 출애굽될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1:10-21
이 구원에 관하여 (구약의) 예언자들이 성실히 연구하고 살폈습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향한 이 '거저'에 관하여 예언했고, 누구인지 혹은 어느 때인지를 말했습니다, 그것들은 예언자들 안에 계신 메시아의 숨결이 분명하게 밝히신 것이었는데, (그 숨님은) 메시아를 향한 그 고난들과 이 일들 이후의 뚜렷함들을 미리 증거하셨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에게가 아니라 바로 여러분에게 이러한 것들을 그들이 봉사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그들(예언자들)에게 계시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에게 속한 사고의 끈을 단단히 맨 여러분은, 맨정신으로, 텔로스에 걸맞게 메시아 예수 드러나심 안에 있는 거저를 여러분에게 가져는 것을 소망하십시오. 잘 듣는 아이들로서, 이전에 여러분이 알지 못했을 때의 열망의 껍데기를 닮지말고, 오히려 여러분을 거룩으로 부르신 이를 따라 모든 생활방식에 거룩한 이가 되세요, 왜냐하면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거룩한 이들이 되어라,
왜냐하면 내가 거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일 여러분이 각자의 일에 따라 판단하시는 차별없으신(통으로 보시는) 분을 '아빠'라 부르고 있다면, 두려움으로 우리 곁에 사는 크로노스(현시대)를 돌아서십시오,
여러분이 알다시피, 여러분은 조상으로부터 건내받은 여러분 생활방식의 쓸모없음으로부터 사멸할 은이나 금으로 풀려났던 게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점도 흠도 없는 어린양 메시아로서 가치있는 피로 (풀려났습니다), (그 메시아는) 한편으로는 창조세계의 기초를 넘어 알려지셨고(하나님에 의해), 다른 한편으로는 크로노스의 끝에 여러분을 통해 드러나셨습니다. (그 여러분은 이렇듯) 그이를 통해 하나님께로 신실한 여러분(입니다). 그 하나님은 그이를 죽은자들로부터 일으키셨고 그이에게 뚜렷을 주셨으며, 그 결과 여러분의 신실함과 소망이 하나님께로 있게 되었습니다.
베드로전서 1:22~2:3
여러분의 프쉬케들을 참 안에서 잘 들음으로 깨끗게 해서 시치미 떼지 않는 동료애에 이르도록 하고, 서로의 가온으로부터 실천으로 인(仁)하세요, 위로부터 난 이들이 사멸할 씨로부터 (있지) 않고 오히려 사멸하지 않을 (씨로부터), (즉) 하나님의 살아있고 머무는 말씀을 통하여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살몸은 풀과 같고,
모든 살몸의 뚜렷은 꽃풀과 같습니다
풀은 말라버리고, 꽃은 떨어져버립니다.
그러나 주의 이야기는 그 시대에 이르도록 남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여러분에게 (왕의 전령으로서) 전했던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모든 악의와 모든 속임, 연기, 부러움과 모든 뒷담화를 벗어 둔 사람들은, 갓 태어난 아기처럼, 이치에 맞고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우유를 보채십시오, 자신 안에서 여러분들이 자라서 구원에 이르기 위해 말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주가 인자하시다는 사실을 맛보았다면 (꼭 그리하십시오).
베드로전서 2:4~10
그이를 향해 우리는 나아갑니다, 그이는 산 돌, 사람들에 의해 버림받은 한편, 하나님 곁에서 영예로 선택되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여러분이 산 돌들로서 숨님으로 이뤄진 집으로 지어지고 있습니다, 거룩한 제사장직을 위해, (그 제사장직은) 하나님께 잘 받아들여지는 숨적 제사들을 메시아 예수를 통해서 올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왜냐하면 기록에 이렇게 쓰여있기 때문입니다.
보라, 내가 시온에 돌을 놓는다
영예로이 선택된 모퉁이 (역할)로,
그리고 그이에게 신실한 이는
수치를 당하지 않으리라.
그러므로 신실한 여러분에게는 영예 (입니다). 그러나 신실하지 않은 이들에게는
"집짓는 이들에게 거절당했던 그 돌이 다음과 같은 것이 됩니다,
구석 머리(돌)와 그루터기 돌과 걸려 넘어지는 바위가",
그들이 말씀에 부딪치는데 (그것은) 그들이 설득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을 위해서, 그들 역시 놓아졌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선택된 족속, 제사장 나라, 거룩한 민족, (하나님의) 소유가 될 씨알 (입니다), 이는 어둠으로부터 여러분을 그이의 그 놀라운 빛으로 부르신 이의 탁월함들을 여러분이 밖으로 선언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전에 씨알이 아니었던 이들이 이제는 씨알이요, 전에 자비를 입지 못했던 이들이 이제는 자비를 입습니다.
베드로전서 2:11~17
사랑받는 여러분, 나는 곁에서 속삭입니다, 방문자들과 임시 거주자들에게 말입니다, 살몸의 욕망들로부터 떨어져 있으라고, 그 프쉬케에 맞서 싸우고 있는 (여러분들이), 민족들 안에서 여러분의 생활방식을 온전하게 가지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이렇게 해야 하는 목적은, 여러분에 대하여 악을 행한다고 말하는 이들 안에서, 그 온전한 일로부터 관찰한 이들이 하나님을 뚜렷하게 드러내게 하기 위함입니다, 들여다보시는 날에.
여러분은 모든 사람의 피조물 아래 주를 통해 놓이십시오, 주권을 가진 것같은 왕에게나, 왕을 통해 악을 행하는 이들의는 판결을 위해, 좋음을 행하는 이들의 칭찬을 위해 보냄받은 것 같은 총독에게나.왜냐하면 하나님의 뜻이 다음과 같기 때문인데, (그것은) 좋음을 행하는 이들이 생각없는 이들의 무지한 입을 막는 것입니다.
자유인들로서, 또한 가리개처럼 악의 자유를 갖지 말고, 오히려 하나님의 노예들처럼(하세요). 모든 것들을 가치있게 여기세요, 가족들을 인으로 대하세요, 하나님을 두려워하세요, 그 왕을 가치있게 대하고 있으세요.
베드로전서 2:18~25
모든 두려움 안에서 주인 아래 놓인 머슴들은, 좋고 맞춰주는 (주인)들에게뿐만 아니라 굽은 (주인)들에게도 (속해있습니다). 이것이 거저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하나님의 생각을 때문에 누군가 슬픔들을 부당하게 당한다면 (말입니다). 이것이 대체 어떤 이름불림 때문이겠습니까, 여러분들이 비뚤어져서 얻어 맞고는 참는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만일 여러분들이 좋음을 행하고도 당하면서 참는다면, 그것은 하나님 곁에서의 은혜입니다. 메시아께서도 여러분들을 대신해서 당하셨고, 여러분에게 원본을 남기셨는데, 이는 그이의 발자국들을 따라 여러분이 걷도록 하시기 위함입니다.
그이는 비뚤어짐을 행하지 않으셨고
그이의 그 입에서 속임이 없었습니다.
그이는 욕보이면서도 맞서 욕하지 않으셨습니다,
당하면서도 당하게 하지 않으셨고,
오히려 판단을 맡기셨습니다, 판단하시는 분께 올바르게.
그이는 직접 우리의 비뚤어짐들을 자신의 몸으로 짊어지셨고 나무로 향하셨습니다. 이는 그 비뚤어짐들에는 이미 죽어버렸고 의에는 우리가 살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이의 멍자국으로 여러분들은 치료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양들처럼 어그러진 길로 가고있었는데, 오히려 지금은 목자 곧 우리 호흡들의 지킴이에게 돌이켰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전서 3:1~7
이와 마찬가지로 여자들은 각자의 남자 아래 놓이는데, 이는 설령 로고스에 신실하지 않은 어떤 남자들이라도 그 여자들의 생활방식을 통해서 로고스 밖에서 얻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으로 여러분 생활방식의 깨끗함을 목격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여러분은 머리들 땋기와 금들로 된 장신구나 입는 겉옷들의 외부적인 코스모스가 되지 말고, 오히려 숨긴 가온의 사람이 되세요, 부드럽고 고요한 숨님의 썩지 않음으로, 그 숨님은 하나님 앞에서 폴뤼텔레스입니다.
왜냐하면 이와 같이 전에도 거룩한 여자들이 하나님을 향해 바랐기에 스스로를 질서잡았기 때문입니다, 각자의 남편들 아래 놓이며 말입니다, 사라가 아브라함에게 순종했을 때, 그녀는 그를 '주'라 불렀습니다. 좋음을 행하고 어떤 위협에도 두려워 않는 여러분이 사라의 아이들이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남자들은 함께 한 집에 살면서 지식을 따라야 합니다, 즉 여자에 속한 더 깨지기 쉬운 그릇을 가치있게 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것. 즉 은혜의 삶을 상속받는 공동상속자들에게도 그리 할 것, 여러분의 기도들이 막히지 않기 위해서.
베드로전서 3:8~16
그 끝에 관하여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는 같이 생각하며, 함께 겪으며, 형제 사랑하며, 공감을 가지고, 눌림을 생각하며, 악에 맞서 악을 돌려주거나 욕설에 맞서 욕설을 돌려주지 말고, 오히려 그 반대로 복 빌어주십시오, 왜냐하면 여러분들이 여러분이 복을 상속받기 위해서 부름 받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들 보기를 원하는 이는, '악에서부터 그 혀를 멈추고 입술은 거짓을 말하기를 멈출지라, 악에서부터 멀어지고 좋음을 행할지라, 평화를 추구하고, 그것을 따라갈지라', 왜냐하면 주의 두 눈은 의인들에게, 주의 두 귀는 탄원에, 그런데 주의 얼굴은 악한 행실들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을 해할 이가 누구이겠습니까, 만일 여러분들이 그 좋음을 추구하는 이들이라면 말입니다. 그러나 만에 하나 여러분이 의 때문에 당했다면, 여러분은 복된 이들입니다. 그런데 그들의 두려움을 여러분은 두려워도 말고 쩔쩔매지도 마십시오, 그런데 주님을 메시아로 여러분들의 가온에서 구별하십시오, 여러분에게 여러분 안에 있는 소망에 관하여 묻는 모든 이에게는 늘 대답으로 준비된 상태여야 합니다, 그러나 부드러움과 두려움과 함께, 여러분은 좋은 분별(양심)을 가지십시오, 이것은 여러분이 언어폭력을 당할 때, 메시아 안에 있는 여러분의 좋은 생활방식을 모욕했던 이들이 수치를 당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베드로전서 3:17~22
왜냐하면 더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하나님의 뜻이 그것을 의도하신다면, 좋음 만드는 이들이 당하는 게, 열악함 만드는 이들이 당하는 것보다 말입니다. 메시아도 한 번 비뚤어짐들에 대해 죽으셨기 때문에, 의롭지 않은 이들을 위한 의로운 이입니다, 이는 여러분을 하나님께로 이끌기 위함인데, 그이는 한편으로는 살몸으로는 죽임 당하셨고, 반면 숨님으로는 삶으로 창조되셨습니다. 그 숨님으로 메시아는 감옥 안의 숨들에게 가셨고, 말 전하셨습니다, 방주를 짜맞추던 노아 날들에 하나님의 큰 참음이 당시 신실하지 않은 이들을 기다렸습니다, 그 방주 안으로 몇 사람만이, 그것은 여덟 프쉬케들인데, 물을 가로질러 건짐(구원)받았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도 데칼코마니인데 지금은 세례가 건져냅니다, 살몸의 때 씻음이 아니라 쉬네이도스의 좋음의 요청이 하나님께로, 메시아 예수의 부활을 통해, 그이는 하나님의 오른쪽에 계십니다, 하늘로 오르셨고, 천사들이 그이 아래 놓이며 엑수시아들과 잠재력들도 (아래 놓입니다).
베드로전서 4:1~11
그러므로 메시아는 살몸으로 겪으셨고, 바로 여러분은 바로 그 생각을 갖추십시오, 왜냐하면 그 살몸으로 겪은 이는 비뚤어짐을 멈췄기 때문입니다, 더 이상 사람들의 욕망으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으로 남은 시간동안 살몸으로 살아있습니다. 왜냐하면 민족들의 원함을 힘냈던 것은 이미 지나간 시간으로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부끄러움을 모르는 음란들로 , 욕망들로, 술취함들로, 취해서 떠듦들로, 광란의 연회들로, 그리고 불법적인 그림자 숭배들로 살았습니다. 그 (민족들의 원함) 안에서 여러분과 함께 하지 않는 이들은 지금 낯설어 합니다, 그 과도한 구원없음으로 가지 않는 것을 (말입니다), 그러면서도 비방합니다. 그들은 말을 드리게 될 것입니다, 가진 이들과 산 이들과 죽은 이들을 심판할 준비하신 분께. 즉 이 내용으로 죽은이들에게도 복음이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는 살몸의 삶으로 (살았던) 이들을 따라 심판이 이뤄지고, 다른 한편으로 숨결의 하나님을 따라 (살았던) 이들을 따라 심판이 이뤄지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모든 것의 그 끝이 가까이 왔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구원에 걸맞는 생각'하십시오, 그리고 기도를 위해서 술취하지 마십시오. 모든 것 앞에서 각각을 위한 사랑을 힘을 다해 갖고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랑은 비뚤어짐들의 넘친 것을 덮기 때문입니다. 서로를 향해 뒷담화 없이 손님사랑하십시오. 각자는 거저받은 것을 받은대로, 각자를 향해 바로 그 거저받은 것으로 섬기십시오, 하나님의 다채로운 은혜를 (사용하는) 온전한 집안 관리인처럼 (말입니다). 만일 누군가 말한다면, 하나님의 말씀들처럼. 만일 누군가 섬긴다면, 하나님께서 합창을 이끄시는 힘과 같이. 모든 것 안에서 메시아 예수를 통해 하나님께서 뚜렷해지시기 위함입니다, 메시아 예수 안에는 그 뚜렷과 시대들로부터 시대들에 이르는 강력(크라토스)이 있습니다. 아멘.
베드로전서 4:12~19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을 시험하기 위해 여러분 안에서 타는 불을 낯설게 맞지 마세요, 이것은 낯선 이가 여러분과 함께 걷는 것과 같습니다, 오히려 여러분들이 메시아의 고난과 연합했다는 사실로 기뻐하세요, 그러면 그이의 뚜렷 드러남 속에서도 매우 즐거워하며 기뻐하게 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메시아의 이름으로 모욕을 당한다면, 복된 이들입니다, 왜냐하면 뚜렷의 그것 즉 하나님의 숨결이 여러분 위에 멈춰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여러분중 누구도 살인자나 도둑이나 악행하는 이나 남의 일에 참견하는 이로서 겪지 말게 하십시오. 그런데 만일 그리스도인으로서 겪는다면, 수치로 여기지 마십시오, 오히려 하나님을 그 이름 안에서 뚜렷하게 한 것으로 여기십시오. (지금은) 하나님의 그 집으로부터 심판이 시작될 카이로스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우리로부터 먼저라면, 하나님의 복음에 신실하지 않은 이들의 텔로스는 어떠하겠습니까? 그리고 만일 의로운 이가 가까스로 구원받는다면, 경건하지 않고 죄인인 사람은 어찌 드러나겠습니까?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따라 겪는 이들도 신실하신 창조주께 좋은행실로 자신들의 프쉬케들을 맡겨야 합니다.
베드로전서 5:1~7
그러므로 장로들, 즉 여러분 안에 있는 그들에게 나는 권면합니다, 나는 동료 장로이자 메시아 겪으심들의 목격자이며, 또한 곧 밝혀질 뚜렷(주장)에 연합한 자입니다. 당신들은 목양하십시오, 여러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양 떼를 (감독하며), 사명으로가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을 따라 기꺼이, 부끄러운 이득으로가 아니라 성실로, 기업들을 군림하듯 말고, 양떼의 본이 되어서. 그리고 목자장이 나타니실 때, 여러분들은 뚜렷 안에서 시들지 않는 월계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젊은이들도 장로들 아래 놓이십시오, 그런데 모두가 서로서로 낮춘 마음을 매십시오, 왜냐하면
"하나님은 자신을 빛내려는 이들과는 맞놓이시지만,
낮추는 이들에게는 은혜를 주시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강력의 손 아래 낮추십시오, 여러분들을 카이로스 때에 들어올리시기 위함입니다, 여러분의 모든 나뉜맘을 그분께 던져드리며 말입니다, 왜냐하면 그분께 여러분에 대한 돌봄이 있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전서 5:8~14
여러분 술취하지 마십시오, 생각을 일으키십시오! 여러분의 소송상대인 고발자가 으르렁거리는 사자처럼 삼킬 자를 찾으며 걷고 있습니다. 그에게 여러분은 강하게 그 신실함으로 맞서십시오, 여러분은 알고 있습니다, 이 코스모스 안에 있는 겪음들의 같은 것들이 여러분의 형제들에게도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그런데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여러분을 메시아 안에 있는 그의 오는시대의 뚜렷속으로 부르신 분은, 잠깐 (고난) 겪은 이들을 직접 고치실 것입니다, 굳건히 서게하실 것입니다, 힘있게 하실 것입니다, 기초 위에 두실 것입니다. 그이에게 강력이 시대들의 시대들에 이르도록, 아멘.
실루아노(내가 판단하기에 신실한 형제인)를 통해서 여러분에게 내가 얼른 썼습니다, 숨님처럼 말하며, 바로 이것이 하나님의 참 거저임을 증언했습니다. 이 (참 거저) 속으로 들어 서십시오. 바벨론에 있는 선택된 것과 내 아들 마가가 여러분을 문안합니다. 여러분은 서로서로 사랑의 입맞춤으로 문안하십시오.
평화가 여러분 각각에게 메시아 안에서.
'베드로전서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드로전서 5:8~14 (4) | 2016.12.07 |
---|---|
베드로전서 5:1~7 (3) | 2016.12.01 |
베드로전서 4:12~19 (1) | 2016.11.16 |
베드로전서 4:1~11 (1) | 2016.11.09 |
베드로전서 3:17~22 (2) | 2016.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