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장
2년째, 2달, 첫째날,
야훼 : "모든 싸움에 나갈 남자를 계수, 그리고 각 우두머리가 선정됨"
20세 이상의 남자들이 시내 광야에서 계수됨. 이어 계수된 12지파의 싸움에 나갈 남자들의 숫자들...
60만이 계수되었으나, 레위는 계수에서 제외되었다. 이것은 야훼의 말씀 때문인데,
야훼 : "레위는 계수 말고, 레위에게는 성막 관리. 레위인이 성막 세울 때는, 외인이 가까이 오면 죽는. 레위인은 진영이아니라 성막 사방에 진을 칠 것. 레위인은 이 증거의 성막에 책임을 지킬지니라."
2장
야훼 : "모세, 아론에게. 진을 쳐라. 동쪽에는 유다가, 지위자는 나손, 군대로 계수된 자는 54,400명. 그 곁에 잇사갈이...레위인은 진영의 중앙...에브라임, 므낫세..."
레위인은 계수 되지 않았고, 모두 말씀하신대로 진 치고 행진함.
3장
야훼께서 말씀하실 때, 아론과 모세가 낳은 아들들이 이러했다.
나답, 아비후, : 다른 불 드리다가 시내산에서 사망
엘르아살, 이다말 : 제사장 직분 이행 중
야훼 : "레위는 아론을 시종, 회막 시무. 레위는 이스라엘 자손 중 아론에게 온전히 맡겨진 자들"
"내가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에서 태를 열어 태어난 자들을 레위인들이 대신하게 하였다. 처음 태어난 자가 다 내 것임은, 이집트에서 장자 죽을 때 내가 첫 것을 내 것으로 구별했기 때문. 레위인은 내 것."
"레위를 각 가문과 종족을 따라 계수하되 1개월 이상된 남자 계수할 것."
게르손의 아들들 : 7500명(뜰, 줄 담당 성막 서쪽)
고핫의 아들들 : 8600명(성소 담당, 성막 남쪽, 지휘관 엘리사반)
므라리의 아들들 : 6200명(널판, 기둥, 기구 담당, 성막 북쪽)"
아론의 아들들이 성막 동쪽
총 22,000명
"이스라엘 자손 중 처음 태어난 이들 1개월 이상된 이들 계수."
22,273명
"모든 처음 난 자 대신에 레위인 취할 것.
그들의 가축 대신 레위인의 가축 취할 것. 레위인은 내 것.
273명 더 많지? 한 사람에 다섯 세겔씩 속전으로 받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어라"
1365세겔 받음.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줌.
4장
야훼
"(모세, 아론에게) 레위 자손들 중 고핫 집계, 30~50세, 회막 일하는 이들.
할 일과 멜 것.
엘르아살 감독, 등유, 향을 맡을 것.
고핫을 레위인 중에서 끊어지게 말아라."
"(모세에게) 게르손 자손 집계, 30~50세, 회막 일하는 이들.
할 일과 멜 것.
이다말이 감독
므라리 자손 집계, 30~50세, 회막에서 일하는 이들.
할 일과 멜 것.
이다말이 감독"
계수하니, 고핫 2,750명, 게르손 2,630명, 므라리 3,200명.
레위는 8,580명, 이들은 할 일, 멜 것.
5장
야훼 : "(모세에게) 나병과 유출증, 주검으로 부정한 이들을 진 밖으로 내보낼 것."
그렇게 함.
야훼 : "남자나 여자나 야훼께 거역하는 죄를 지었다면, 죄를 갚되 1/5을 더해서 죄 지었던 이에게 돌릴 것. 죄값 받을 친척이 없으면 제사장의 소유."
"아내가 탈선하여 다른 남자가 동침했는데, 남편이 모르고, 증인도 없다면,
남편의 의심에 따라 제사장에게 갈 것. 보리 1/10에바 헌물. "의심의 소제", "죄악을 기억나게 하는 기억의 소제"
제사장은 토기에 성수와 티끌을 물에 넣고, 의심의 소제물을 손에 두고,
제사장은 저주의 쓴 물을 들고 여인에게 맹세케 한다. "동침하는 일이 없다면, 이 쓴물의 해독을 면하리라. 그러나 동침했다면, 넓적다리가 마르고 배가 부어 백성 중에 저주거리, 맹세거리가 되게 하실 것. 이 저주의 물이 그렇게 할 것. 여인은아멘 아멘.
이 저주의 말을 두루마리에 써서 그 글자를 빤 물을 마실 것.
의심의 소제물을 야훼 앞에서 흔들고,
제사장은 기억의 소제물로 제단 위에서 불 사르고,
여인은 그 물을 마시고,
이후 여인이 몸을 더럽게 하면, 쓰고, 배 붓고, 넓적다리 마름.
정결하면 임신하게 될 것이다."
6장
야훼 : "(모세에게) 남자나 여자가 나실인의 서원한다면, 포도주 독주 멀리할 것, 포도도 멀리할 것. 삭도 대지 말 것. 몸을구별하여 모든 날 시체 가까이 말 것. 가족 죽었을 때에도 구별. 하나님께 드리는 표가 그의 머리에 있기 때문.
죽음으로 더럽혀지면 7일날 머리 밀고, 비둘기 두 개를 제사장에게.
제사장은 속죄물, 번제물로 각각.
날을 새로 정해서 1년된 숫양을 속건제로. 이러면 지나간 기간은 무효.
기간이 다 차면 회막문으로 가서 1년된 흠없는 숫양, 흠 없는 어린양, 흠 없는 숫양을 제물로. 무교병 한 광주리, 기름 과자, 전제물.
머리를 민 뒤에 삶은 숫양의 어깨, 무교병 하나, 무교 전병 하나를 취해 나실인의 두 손에 두고 야훼 앞에 요제로 한들 것.
이후에는 포도주 섭취 가능."
"(모세에게)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다음과 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을 축복하게 하라"
7장
모세가 장막 다 세우고, 기름 발라 거룩하게 구별한 날에,
지휘관들은 헌물을 드렸고,
수레 6개와 소 12마리.
야훼 : "(모세에게) 받아서 레위인에게 주어 회막 봉사에 쓰게 하라"
게르손에게는 수레 2, 소 4
므라손 수레 4, 소 4
이다말 감독.
고핫 자손에게는 주지 않음. 그들은 자신의 어깨만 사용
야훼 : "지휘관은 하루 한 사람씩 제단에 봉헌물을 드리라."
-유다의 나손, 그가 드린 제물 목록
-잇사갈의 느다넬, 그가 드린 제물 목록
-스불론의 엘리압,
...
모세가 회막에 들어가 야훼께 말하려 할 때, 말을 듣기를,
8장
야훼 : "아론에게 말해라. 등불을 켤 때는 등불을 등잔대 앞으로 비추도록 켜게 하라"
아론은 그렇게 했고, 제작법은 이러하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보이신대로,
야훼 : "레위인을 데려다가 정결하게 하라. 속죄의 물 뿌리고, 전신을 삭도로 밀고, 의복 빨고, 수송아지 번제물로, 기름 섞은 고운가루 소제물로, 수송아지 한 마리를 속죄제물로.
회막 앞에 나오게 하여, 이스라엘 자손 모으고, 안수,
레위인을 흔들어 바치는 제물로 야훼 앞에 드릴지니,
수송아지들의 머리에 안수,
하나는 속죄제물, 하나는 번제물로 레위인을 속죄하고,
그들을 요제로 드릴 것.
그들은 이스라엘의 처음 태어난 자들을 대신하는 내 것."
그렇게 함.
야훼 : "레위인은 25세이상, 회막 봉무 봉사. 50세부터는 일을 쉴 것."
9장
2년 첫째달, 시내광야에서
야훼 : "(모세에게) 유월절 지키게 하라. 이 달 14일 해질 때."
모세가 지키라 하고, 다 지킴.
이때 사람 시체 때문에 유월절을 지킬 수 없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러
사람들 : "우리 어떡해요?"
모세 : "기다려"
야훼 : "시체 부정하게 된 사람도 다 유월절 지키라. 둘째달 14일에 율례대로 지킬 것.
그러나 유월절 지키지 않으면 백성 중에 끊어진다.
외국인이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면 그도 동일한 율례대로."
구름이 성막을 덮고, 저녁에는 성막 위에 불 모양이 나타나 아침까지.
항상 그러했다. 구름이 떠오르면 이동, 구름이 머물면 진을 침.
10장
야훼 : "(모세에게) 은나팔 두 개를 두들겨 만들어 회중 소집.
모두가 회막 문 앞에 모여 나아올 것
행진할 때나, 모을 때, 대적 치러 나갈 때, 절기 때(기억하시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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