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5장

 

1. 그리고 곧장 새벽에(4번째 밤) 대제사장들이 

그 장로들과 그 문법학자들과 온 공회와 함께 회의를 준비하고, 

그 예수를 묶고 끌고와서 필라토스에게 건내주었다.

 

2 그리고 그 필라토스는 심문했다.

 

  "네가 그 유대인들의 왕이냐?"

 

  그런데 그이가 그에게 답하며 말했다.

 

  "바로 네가 말했다."

 

3 그리고 그 대제사장들이 그이에 관해 많은 것을 고발했다.

 

4 그런데 필라토스는 다시 그이에게 물었다.

 

  "아무 것도 대답하지 않느냐?

  얼마나 많이 너에 관해 고발하는지를 보라."

 

5 그런데 그 예수는 결코 무엇도 답하지 않으셨고, 

그 결과 그 필라토스는 이상하게 여겼다.

 

6 그런데 축제를 따라 필라토스는 그들이 청하는 묶인 자 하나를 풀어주곤 했다. 

 

7 그런데 반란자들과 함께 묶인 바라바라 말되는 이가 있었는데, 

(반란자들은) 그 내란(stasis)에서 살인을 행했던 이들이다.

 

 

8 그리고 군중이 올라가 (필라토스가) 청하기 시작했다, 

그들에게 해오던 것 대로.

 

9 그런데 필라토스가 그들에게 답하여 말하길,

 

  "너희는 이 유대인들의 왕을 너희들에게 풀어주길 원하느냐?"

 

10 왜냐하면 필라토스는 그 대제사장들이 시기로 인해 그이를 넘겼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11 그런데 대제사장들은 그 군중을 

그가 도리어 그 바라바를 그들에게 풀어주게 하기 위하여 선동했다.

 

12 그런데 필라토스는 다시 대답하며 그들에게 말했다.

 

  "그러면 너희가 유대인의 그 왕이라 말하는 이는

  내가 무엇을 해주길 원하느냐?"

 

13 그런데 그들이 다시 소리쳤다.

 

  "그이를 말뚝에 박으시오!" 

 

14 그런데 필라토스는 그들에게 말했다.

 

  "그럼 그가 어떤 악한 것을 행했기 때문인가?(γάρ)"

 

  그런데 그들이 과하게 소리질렀다.

 

  "그이를 말뚝에 박으시오!"

 

15 그런데 필라토스는 그 무리에게 

충분함을 행할 의도로 그들에게 그 바라바를 풀어주었다,

그리고 그 예수를 넘겨주었고 말뚝에 매달기 위해 고문했다.

 

  16 그런데 군인들이 그이를 그 마당 안으로 이끌었다, 

그곳은 프라이토리온 인데, 그곳에

그들은 온 군대(σπερα)를 함께 불렀다.

 

17 그리고 그들은 그이에게 자주빛 옷을 입히고

가시 월계관을 엮어 그이에게 둘러 놓았다.

 

18 그리고 그이에게 인사하기를, 

 

  "기뻐하소서, 유대인의 왕이여."

 

19 그리고 그이의 머리를 갈대로 때리고

그이에게 침을 뱉으며, 

그리고 그들은 그 무릎들을 (땅에) 놓으며

그이에게 경배하고 있었다.

 

20 그리고 그들이 그이를 조롱할 때, 

그이를 자주빛 옷을 벗기고 그이의 겉옷들을 입혔다.

그리고 그이를 밖으로 이끌었다

이는 그들이 그이를 말뚝에 매달기 위함이었다.

 

21 그리고 그들은 지나가던 퀴레네 출신의 시몬이란 어떤 이에게 강제했다, 

이는 그이의 그 말뚝을 그가 들어올리게 하기 위해.

 

22 그리고 그들은 그이를 골고다라는 장소로 날랐다,

그곳은 번역하면(헤르메스로 옮기면) 해골의 장소이다.

 

23 그리고 그들은 그이에게 몰약 맛의 포도주를 주었다.

그런데 그이는 받지 않았다.

 

24 그리고 그들은 그이를 말뚝에 매달았다,

  그리고 그이의 겉옷들을 조각냈다, 

  각각에 관해 누가 무엇을 들어올릴지 몫을 던지며.

 

25 그런데 셋째 시간이 되었고 

그들은 그이를 십자가에 매달았다.

 

26 그리고 그이의 죄책의 패에 기록되어 있었다.

 

  '그 유대인들의 왕.'

 

27 그리고 그들은 그이와 함께 두 혁명가를 말뚝에 매달았다,

하나는 오른쪽으로부터, 

그리고 하나는 그이의 왼쪽으로부터.

 

28 (없음)

 

29 그리고 곁을 지나가는 이들이 그이를 모독하며 그들의 머리를 흔들며 말했다.

 

  "하, 그 성전을 허물고 삼일 동안 집짓는 자여,

  30 너 자신을 구원하여 그 말뚝에서부터 내려오라"

 

  31 이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그 문법학자들과 함께

서로 조롱하며 말했다.

 

  "그이가 다른 이들은 온전케했다, 

  그 자신을 온전케할 수는 없었다."

 

  32 "메시아 이스라엘의 왕이여 지금 그 말뚝에서부터 내려오라,

  이는 우리가 보고자 함이고, 신실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그이와 함께 말뚝에 매달린 이들도 그이를 비난했다.

 

33 그리고 육의 시간이 되었을 때 그 온 땅 위에 어둠이 있었다

구의 시간까지. 

 

34 그리고 그 구의 시간에 그 예수께서 큰 소리로 외치셨다.

 

  "엘로이 엘로이 레마 사박따네이?"

 

  이것은 (다음과 같이) 번역된다.

 

  '나의 아버지 나의 아버지 어떠한 이유로 인해 

  당신은 나를 뒤에 남겨두셨습니까(γκαταλείπω)?"

 

35 그리고 곁에 서있던 이들 중 어떤 이들이 (그 소리를) 듣고서 말했다.

 

  "보라, 엘리야를 그가 소리낸다."

 

36 그런데 어떤 이가 달려가서 스폰지를 

포도 음료에 적셔 갈대에 둘러 그를 마시게 했다, 그가 말하길,

 

  "너희들은 (그이를) 놓으라(φίημι), 우리가 보자

  엘리야가 그이를 내려주러(καθαιρέω) 오는지 아닌지를."

  

37 그런데 그 예수께서 큰 소리를 내어 놓으시고(φίημι) 숨을 거두셨다.

 

38 그리고 성전의 그 휘장이 둘로 찢기어 나뉘었다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39 그런데 그이의 맞은 편으로부터 곁에 서있던 백부장이 

이처럼 숨을 거두신 것을 보고 말했다.

 

  "진실로 바로 저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셨다(ν)."

 

40 그런데 여자들도 멀리서부터 보며 있었는데, 그녀들 안에는 

막달레네 마리아와 작은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도 있었다.

 

41 그녀들은 그이가 그 갈릴리에 계셨을 때, 

그이를 따르고 그이를 섬기던 이들이었다, 

그리고 다른 많은 여인들이 예수와 함께 예루살렘 속으로 올라왔다.

 

42 그리고 벌써 저녁이 되었고, 

그때 준비, 곧 안식 준비일(προσάββατον)이 있었다,

 

43 아리마대 출신이자 외모가 훌륭하고 의회의 회원인 요셉이 왔는데,

바로 그 사람도 그 하나님의 그 왕국을 받아들였던(προσδεχόμενος) 이였다, 

그가 대담하게도 그 필라토스를 향해 가서 그 예수의 그 몸을 요구했다.

 

44 그런데 그 필라토스가 그이가 이미 죽었을지 궁금히 여겨

그 백부장을 불러서 그에게 묻기를 그이가 죽은지 오래되었는지 아닌지를 물었다.

 

45 그리고 필라토스는 그 백부장에게서 알게 되어 

그 떨어진 것(πτμα)을 요셉에게 주었다.

 

46 그리고 요셉은 삼베를 구매했고, 

그이를 내려(καθαιρέω) 그 삼베로 감싸고

그이를 그 기억소에 안에 내려 두었다,

그 기억소는 바위/반석으로부터 판 것인데,

그리고 그 기억속의 그 문으로 돌을 굴렸다.

 

47 그런데 그 막달레네 마리아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는

어디에 그이를 두었는지 보고 있었다.

 

마가복음 16장

 

1 그리고 그 안식일이 지났을 때 

막달레나 마리아와 야곱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는

아로마들을 샀다, 이는 그이에게 기름 붓기/바르기 위해 가기 위함이었다.

 

2 그리고 그 안식일들의 하나에 이른 아침

그들은 그 기억소로 갔다, 해가 떠올랐다.

 

3 그리고 그들은 서로에게 말하길,

 

  "누가 우리에게 저 돌을 저 기억소의 저 문으로부터 굴려줄까?"

 

4 그리고 그녀들이 눈을 들어 보기를

그 돌이 이미 굴러가 있었다. (즉) 그 돌은 심하게 큰 것이었다.

 

5 그리고 그녀들은 그 기억소 속으로 들어갔고

오른편들 안에 앉은 빛나는 옷을 입은 젊은 남자를 보았다,

그리고 경악했다.

 

6 그런데 그가 그녀들에게 말했다.

 

  "놀라지 마세요. 여러분들은 말뚝에 박힌 

   그 나사렛의 예수를 찾고 있습니다,

   그이는 일으켜지셨습니다,

  그이는 여기 없습니다.

  보십시오 이 곳은 그이를 두었던 곳입니다.

 

  7 그러나 여러분은 떠나서 말하세요

  그이의 제자들과 그 베드로에게

  '그이가 너희들을 그 갈릴리 속으로 이끄실 것이라.

  거기서 너희들은 그이를 볼 것이다.

  그이가 너희에게 말하셨던 그대로.'

 

8 그리고 그녀들은 나와서 그 기억소에서부터 달아났다.

왜냐하면 그 기억소가 그녀들을 떨고 정신 나가게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누구에게도 무엇도 말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공포스러웠기 때문이다.

반응형

'복음서, 예수의 도전 > 마가가 목격한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가복음 4장 연구 노트  (1) 2023.01.03
마가복음 7장  (1) 2022.06.17
마가복음 6장  (2) 2022.06.02
마가복음 5장  (1) 2022.05.19
마가복음 4장  (1) 2022.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