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야훼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해라.

 

  내가 너희들의 야훼다.

  이집트의 풍습 따르지 말고, 

  가나안의 풍습 따르지 말고,

   규례와 법도를 따를 

  나는 너희들의 야훼다.

 

  너희들은  규례와 법도를 지켜라.

  그럼 너희들이  것이다.

  나는 야훼. 

 

  사람은 친족의 하체를 범하지  .

  어머니의 하체 범하지  .

  아버지 아내, 누이의 하체를 범하지  .

  손녀나 외손녀의 하체도 안됨.

  고모, 이모, 외숙모, 며느리, 형수, 제수 안됨.

  네 딸도 안됨. 처제도 안됨.

  월경 시에는 안됨.

  이웃의 아내에게 사정해도 안됨.

  자신을 몰렉에게 바치면 안됨. 

  그것은  야훼의 이름을 더럽히는 

  남자와 성관계도 안됨. 가증한 .

  짐승과 성관계도 안됨. 문란한 .

  이 모든 일로 스스로를 더럽히지 말아라.

  내가 사람들을 쫓아내는 ,  때문이야.

  땅도 더럽혀져서,  땅이 이런  하는 사람들을 토해낸다.

  하나라도 행하지 말아라. 전에 사는   주인이 이거하더라.

  그래서 더러워졌더라. 

  백성 중에 끊어진다. 명령을 지키라.

  가증한 풍속을 하나라도 따르다가 스스로를 더럽히지 말아라."

 

19

  야훼께서 모세에게

  " 이스라엘 회중에게

  너희는 거룩하라, 내가 거룩하기 때문.

  부모 공경, 안식일 지킬 .

  (나는 너희의 야훼다)

  헛된  향하지 말고, 신상 제작 금지

  (나는 너희의 야훼다)

  희생제물 드리면 기쁘게 먹어라. 다음날까지 먹고

  3일째는 버려라. 아니면 끊어짐. 

  곡식을 거두면 모퉁이까지  거두지 말고, 이삭 줍지 말아라.

  포도원의 열매  따지 말아라, 가난한 이와 거류민을 위해

  (나는 너희의 야훼다)

  도둑질 말고, 속이지 말고, 거짓말 말고, 거짓 맹세해서 야훼의 일므을 욕되게 말아라

  (나는 너희의 야훼다)

  이웃을 억압하지 말고, 착취하지 말고, 분을 밤새 품지 말고, 

  장애인을 힘들게 말며,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너희의 야훼다)

  재판할  불의 안돼,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고, 세력있는 자를 두둔하지 말며, 

  공의로 재판하고, 비방하지말고, 이웃의 피를 흘려 이익을 도모 말아라

  (나는 너희의 야훼다)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 말아라, 이웃의 잘못을 깨닫게 하라, 

  그럼 네가 그를 위해 죄를 담당하지 않을 , 

  원수갚지 말고, 동포 원망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자신처럼. 

  (나는 야훼다)

  내 규례를 지켜라, 

  네 가축을 다른 종류와 교미 안되고, 

  두 종자 교배 아니며, 종인 여인과 동침하는  책망받을 . 

  그러나 죽을만한 일은 아니다.  여인이 해방되지 못했기 때문. 

  남자는 속건제물 숫양을 회막문으로 가져와라. 

  제사장이 속죄하면 사함 받을 . 

  너희가  땅에 들어가 열매 맺으면 그건 할례받지 못한 것으로 여겨 

  먹지 말고 4년째부터 거룩이다. 야훼께 드려 찬송하고, 5년부터 먹어라. 

  소산이 풍성할 

  (나는 너희의 야훼다)

  피째 먹지 말고,  치지 말고, 술법 안되고, 

  머리 둥글게 하지 말고, 수염  손상하지 말며, 죽은  때문에 문신 말아라

  (나는 너희의 야훼다)

  딸을 창녀되게 말고, 음행이 전국에 퍼져 죄악이 가득하게  , 

  안식일 지키고 성소를 거룩하게

  (나는 너희의 야훼다)

  신접한 자와 박수 믿지 말아라. 

  접하여 스스로 더럽게 되지 말아라

  (나는 너희의 야훼다)

  흰 머리 앞에서 일어나고 노인 공경하라, 하나님 경외

  (나는 너희의 야훼다)

  거류민을 학대 말고, 자기 처럼 사랑하라. 너희도 이집트의 거류민이었어.

  (나는 너희의 야훼다)

  너희는 재판할 , 측정할  불의 말고, 공평한 저울을 사용하라. 

  나는 너희를 이집트에서 인도한

  (나는 너희의 야훼다)

  너희는 모든 규례와 법도를 행하라

  (나는 너희의 야훼다)

 

20

  야훼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스라엘 자손이든, 거류민이든 자식을 몰렉에게 주면 죽음. 

  집안 사람이 돌로 . 나도 그를 끊어내리라. 

  내 성소를 더럽히고,  이름을 욕되게 만들었어. 

  못본채해도 진노하고 끊으리라. 

  접신한 자와 박수 무당을 음란히 따르는 자도 끊으리라. 스스로 깨끗게 하라. 

  (나는 너희의 야훼다)

  너희는  규례를 지켜 행하라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야훼다)

  만일 부모를 저주하면 반드시 죽이라. 

  부모 저주는 그의 피는 자신에게 돌아갈 . 

  간통하는 자는   죽이라. 

  어미와 관계 맺는 자도   죽이라. 

  그들의 피가 자신들에게 돌아가리라. 

  며느리와 동침하면   죽이라. 가증한 . 

  그들의 피가 자신들에게 돌아가리라. 

  동침할  가증한 일을 행하면 반드시 죽이라. 

  자신의 피가 자신에게 돌아가리라. 

  아내와 장모를 함께 데리고 살면, 악행이다. 

  모두 불사를지니, 이는 너희 중에 악행이 없게 하기 위함.

  짐승 교합은 반드시 죽일 . 짐승도 죽일 . 

  짐승 교합하는 여성도 죽일 . 피가 자신들에게. 

  자매의 하체를 범하면, 끊어지고 죄를 담당할 .

  월경 중에 그렇게 했다면, 

  남자는 근원을 드러냈고, 여성도 자신의 , 근원을 드러냈으므로 백성에게서 끊어질 .

  이모와 고모의 하체 범하지 말아라. 친족이다. 

  그들이 그들의 죄를 담당할 .

  숙모의 하체 범하지 말아라.

  그들이 그들의죄를 담당할 . 자식 없을 .

  형제의 아내를 데리고 사는 것은 더러운 . 자식 없을 .

  너희는 나의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킬 

  그래야 내가 너희를 인도하는 땅이 너희를 토하지 않을 .

  내가 너희 앞에 쫓아내는 족속의 풍속을 따르지  . 

  그들이 이거  함으로 내가 그들을 가증히 여긴다. 

  너희가 그들의 땅을 상속 받을 , 젖과 꿀이 흐르는 .

  나는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한 너희의 하나님 야훼다.

  너희는 짐승과 새의 정결과 부정을 구별하고, 이것으로 너희 몸을 더럽히지 말아라. 

  나에게 거룩하라. 내가 거룩하고, 

  내가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내가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했다.

  남자나 여자가 접신, 박수무당되면 반드시 죽이라. 돌로. 

  그들의 피가 자신들에게 돌아갈 것.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