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씨

 

  "제 2성전 시대 유대교 내에서 "씨앗"이란 개념은 마침내 포로생활이 끝나고 귀환하게 될 "남은 자"를 나타내는 상징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었다. "씨앗"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마침내 행동하실 그때에 신원을 받아서 자기 땅에 다시 "뿌려질" 참 이스라엘을 가리키는 은유이다."[각주:1]


창세기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씨(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이사야 1:9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었으리로다


이사야 6:13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오히려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삼키운바 될 것이나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이사야 37:31
유다 족속 중에 피하여 남는 자(씨)는 다시 아래로 뿌리를 박고 위로 열매를 맺히리니


이사야 43:5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네 자손(스페르마)을 동방에서부터 오게 하며 서방에서부터 너를 모을 것이며


예레미야 32:41

내가 기쁨으로 그들에게 복을 주되 정녕히 나의 마음과 정신을 다하여 그들을 이 땅에 심으리라


예레미야 46:27

내 종 야곱아 두려워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보라 내가 너를 원방에서 구원하며 네 자손(씨)을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평안히, 정온히 거할것이라 그를 두렵게 할 자 없으리라


시편 126:6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


에스겔 36:8~10

그러나 너희 이스라엘 산들아 너희는 가지를 내고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과실을 맺으리니 그들의 올 때가 가까이 이르렀음이니라 내가 돌이켜 너희와 함께 하리니 사람이 너희를 갈고 심을 것이며 내가 또 사람을 너희 위에 많게 하리니 이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그들로 성읍들에 거하게 하며 빈 땅에 건축하게 하리라(로마서 11:26)

아모스 9:15

내가 저희를 그 본토에 심으리니 저희가 나의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말라기 2:15

여호와는 영이 유여하실지라도 오직 하나를 짓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지으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씨)을 얻고자 하심이니라 그러므로 네 심령을 삼가 지켜 어려서 취한 아내에게 궤사를 행치 말지니라


1. 넷


마태복음 13:1~53, 개인번역


  바로 그 날에 예수께서 그 집 밖으로 나가시며 그 바다 곁에 앉으셨다. 그리고 그이를 향해 많은 군중들이 모였다, 그래서 그이는 배 안으로 들어가서 앉으셨고, 모든 군중은 그 해변에 서 있었다. 그리고 그이는 그들에게 많은 것들을 비유들 안에서 말하셨다, 말씀하시기를,


  "보라, 씨뿌리는 씨뿌리는 이가 밖으로 갔다.

그리고 '그가 씨뿌리기 하기' 안에서 

1) 한편으로 그 길 곁에 떨어졌던 것들이 있었고,

그 나는 것들이 왔고, 그것들을 삼켜버렸다.


2)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돌들에게 떨어졌고,

거기서는 많은 땅을 갖지 못했다,

그리고 금세 밖으로 나온다,

땅의 바닥(깊음)을 갖지 못함을 통하여.

그런데 해가 떠오르면 그것은 태워지고

뿌리를 갖지 못하기 때문에 마르게 된다.


3)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이 가시들에게 떨어졌다,

그리고 그 가시들이 위로 올라와 그것들을 질식시켰다.


4)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그것이 온전한 땅 위에 떨어졌고 열매를 보았다,

그 열매는 한편으로 백, 다른 한편으로는 육십, 다른 한편으로는 삼십.

두 귀 가진 이는 들어라."


-네 가지가 등장하는 묵시문학적 표현방식

  네 가지 대상을 제시하고,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 다니엘 2장의 네 금속, 7장의 네 짐승. 신약에서는 악한 농부에 관한 비유(마가복음 12:1~12) : 세 명의 예언자 + 한 명의 아들


-하나님께서 마침내 씨를 뿌리러 왔을 때의 상황


2. 비유를 말씀하시는 이유와 그 비유의 해석


  그리고 제자들이 그이에게 와서 말했다.

 

"어째서 비유들 안에서 그들에게 말씀하십니까?"


  그런데 그이가 대답하며 말했다.

  

  "왜냐하면 너희에게는 그 하늘들의 왕권의 비밀들을 깨닫는 것이 주어졌지만,

반면 저들에게는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누구든 가진 사람은, 받게 될 것이고 넘치게 될 것이다.

그런데 누구든 갖지 못한 사람은, 그에 의해서 들리게 될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비유들 안에서 그들에게 내가 말한다,

왜냐하면 보고 있는 자들이 보지 못하고 있고

듣고 있는 자들이 듣고 있지도 않고 이해하(함께 서)지도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이사야의 예언이 위로 채워지고 있다, 그가 말했다.


    '당신들이 귀로 들을 것이나 이해하(함께 서)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보고 있는 이들이 볼 것이나 알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바로 이 백성의 가온이 완고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 귀로 어렵게 듣고, 

  그리고 그들의 두 눈을 감아버린다,

  그들이 결코 두 눈으로 알지 못하도록 할 것이고,

  그리고 결코 두 귀로 결코 듣지 못하도록 할 것이고,

  그리고 결코 그 가온으로 이해(함께 서지) 못하도록 할 것이고.

  그리고 결코 돌아서지 않도록 할 것이고,

  그리고 결코 나는 그들을 고치지 않도록 할 것이다.'


그런데 너희들의 두 눈은 복되다, 

왜냐하면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너희들의 두 귀는 복되다,

왜냐하면 듣고 있기 때문이다.


  아멘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많은 예언자들과 의인들은

너희들이 보고 있는 것들을 알기를 열망했다, 그러나 알지 못했다, 

그리고 너희들이 듣고 있는 것을 듣기를 열망했다, 그러나 듣지 못했다.


-비유로 말씀하시는 이유, 이사야 6:9,10의 인용


이사야 6:11~13

내가 가로되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대답하시되 성읍들은 황폐하여 거민이 없으며 가옥들에는 사람이 없고 이 토지가 전폐하게 되며 사람들이 여호와께 멀리 옮기워서 이 땅 가운데 폐한 곳이 많을 때까지니라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오히려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삼키운바 될 것이나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이사야 10:33~11:3
그러나 주님, 곧 만군의 주님께서 그들을 나뭇가지 치시듯 요란하게 치실 것이니, 큰 나무들이 찍히듯, 우뚝 솟은 나무들이 쓰러지듯, 그들이 그렇게 쓰러질 것이다. 빽빽한 삼림의 나무를 도끼로 찍듯이, 그들을 찍으실 것이다. 레바논이 전능하신 분 앞에서 쓰러질 것이다.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자라서 열매를 맺는다. 주님의 영이 그에게 내려오신다. 지혜와 총명의 영, 모략과 권능의 영, 지식과 주님을 경외하게 하는 영이 그에게 내려오시니, 그는 주님을 경외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다. 그는 눈에 보이는 대로만 재판하지 않으며, 귀에 들리는 대로만 판결하지 않는다.


그러니 너희들이 이 씨뿌리는 이의 비유를 들어라.


1') 모두가 그 왕권의 말씀을 듣지만 이해하(함께 서)지 못하고,

열악한 자가 와서 그의 가온에 씨뿌렸던 것을 잡아챈다.

그가 길 옆에 뿌려진 사람이다.


2') 그런데 돌들에게 뿌려진 사람,

그 사람은 그 말씀을 듣고 곧장 기쁨과 함께 그 말씀을 취한다.

그런데 그 자신 안에서 뿌리를 갖지 않고 오히려 일시적인데,

고난이나 박해가 있으면 금세 그 말씀 때문에 걸려 넘어진다. 


3') 그런데 그 가시들 속으로 뿌려진 사람,

그 사람은 그 말씀을 듣고 현시대의 염려와 부의 결핍이 그 말씀을 질식시키고 있다,

그리고 열매없이 된다. 


4') 그런데 그 온전한 땅 위에 떨어진 사람,

그 사람은 그 말씀을 듣고 이해한(함께 선) 사람이다,

그는 실로 열매 맺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백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육십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삼십을 한다."


-"그 말씀을 통해서 걸려 넘어짐"


베드로를 나무라면서 예수는 "사탄아 물러가라. 너는 나의 스캔들이다"라고 말한다

출처: http://jaeduggi.tistory.com/1028 [아, 우주는 겁나 우아하다!]

요한복음 6:61

예수께서 스스로 제자들이 이 말씀에 대하여 수군거리는 줄 아시고 이르시되 이 말이 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


요한복음 16:1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실족지 않게 하려 함이니


로마서 9:33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προσκαιρος "temporal" 히11:25, 고후 4:18


히브리서 11:25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고린도후서 4:18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간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3. 곁에 둔 다른 비유들


  다른 비유를 곁에 놓고 그들에게 그이가 말씀하신다.


  "하늘들의 그 왕권은 그의 밭에 온전한 씨를 뿌리는 사람과 비슷하게 된다.

그런데 사람들이 잠이 들 때 원수가 그에게 와서

그 씨 한 가운데 위에 가라지들을 씨뿌렸고 가버렸다.

그런데 잎이 나왔고 그 잎이 열매를 만들 때는, 그 가라지들 또한 드러난다.

그런데 집주인의 종들은 와서 주인에게 말하길,


  '주여, 당신의 밭에 온전한 씨를 뿌리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어찌 가라지들을 가지십니까?'


  그런데 집주인이 그들에게 말했었다.

  

  '원수인 사람이 이것을 했다.'


  그런데 그 종들이 주인에게 말한다.


  '그래서 당신은 우리가 가서 그것들을 모으기를 원하십니까?'


  그런데 그가 말한다.


  '아니, 그 가라지를 모으는 이들이 그들 중에서 그 씨를 결코 뽑지 않도록 해라.

추수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그리고 그 추수의 카이로스에 추수꾼들에게 말할 것이다.

너희들은 먼저 그 가라지들을 모으라,

그리고 그것들을 태워 없애기 위해 꾸러미 속으로 묶어라,

그런데 그 씨는 나의 곡식 창고 안에 모아두어라.'


  다른 비유를 그들 곁에 두시고 말씀하시길,


  "하늘들의 그 왕권은 겨자의 알갱이와 비슷하다,

그것을 취한 사람이 그의 밭에 씨뿌린다.

한편으로는 모든 씨들보다 더 작고, 

다른 한편으로 일단 야채들보다 크게 자라기만 하면

나무가 되고, 그 결과 하늘의 나는 것들이 와서

그것의 가지들에 거처를 짓는다."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하셨다.


  "하늘들의 그 왕권은 '부풂이(누룩)'와 같은데,

그것을 여자가 취해서 3 사톤의 밀가루 속으로 넣어 숨긴다,

'그것에 이르도록' 그것이 전체적으로 부풀려진다."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비유들 안에서 그 군중들에게 말하셨다, 

그리고 비유 없이는 어떤 것도 그들에게 말하지 않으셨다.

이는 예언자 (이사야)의 말을 통해 이야기 된 것을 채우시는 것이다.


    '내가 비유들 안에서 나의 그 입을 열 것이다,

  (창조세계) 설립으로부터 감춰진 것들을 내가 말할 것이다.'


-곁에 둔 다른 비유들

-포로 생활의 모티브들

1) "새(하늘 나는 것들)"는 이방인이다 : 겔 17:23, 31:6

2) 가시떨기 = 포로생활


이사야 7:23~25

그 날에는 천 주에 은 일천 개의 가치 되는 포도나무 있던 곳마다 질려와 형극이 날 것이라 온 땅에 질려와 형극이 있으므로 살과 활을 가지고 그리로 갈 것이요 보습으로 갈던 산에도 질려와 형극 까닭에 두려워서 그리로 가지 못할 것이요 그 땅은 소를 놓으며 양의 밟는 곳이 되리라


이사야 32:13

나의 백성이 사는 땅에 가시덤불과 찔레나무가 자랄 것이니, 가슴을 쳐라. 기쁨이 넘치던 모든 집과 흥겨운 소리 그치지 않던 성읍을 기억하고, 가슴을 쳐라.


에스겔 28:24

"이스라엘 족속을 멸시하는 사방의 모든 사람이, 다시는 이스라엘을 가시로 찌르거나 아프게 하지 않을 것이다. 그 때에야 비로소 그들이, 내가 주인 줄을 알 것이다."


호세아 9:6

재난이 닥쳐와서 백성들이 흩어지는 날, 이집트가 그 피난민을 받아들여도, 끝내, 멤피스 땅에 묻히는 신세가 되고 말 것이다. 가지고 간 귀중한 금은 보화는 잡초 속에 묻히고, 살던 곳은 가시덤불로 덮일 것이다.


호세아 10:8

이제 이스라엘의 죄악인 아웬 산당들은 무너지고, 가시덤불과 엉겅퀴가 자라 올라서 그 제단들을 뒤덮을 것이다. 그 때에 백성들은 산들을 보고 "우리를 숨겨 다오!" 또 언덕들을 보고 "우리를 덮어 다오!" 하고 호소할 것이다.


창세기 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예레미야 4:3

"참으로 나 주가 말한다. 유다 백성과 예루살렘 주민아, 가시덤불 속에 씨를 뿌리지 말아라. 묵은 땅을 갈아엎고서 씨를 뿌려라.


4. 추수 때!


  그때 그이는 그 군중들을 보내시고 그 집 안으로 들어가셨다.

그리고 그이의 제자들이 그이에게 다가와서 말하길,


  "우리에게 그 밭의 가라지들의 비유를 설명하소서."


그런데 그이가 대답하며 말하시길,


    "온전한 씨를 씨뿌리는 이는 그 사람의 아들이다,

  그런데 그 밭은 코스모스다.

  그런데 그 온전한 스페르마는, 바로 그 왕권의 아들들이다. 
  그런데 추수는 현시대의 끝(
συντέλεια αἰῶνός)이다,
  그런데 추수꾼들은 천사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 가라지들은 모으고 불에 태우는 것처럼

  현시대의 끝(ἐν τῇ συντελείᾳ τοῦ αἰῶνος) 추수가 있다.

  그 사람의 아들이 그의 천사들을 명하여,

  그의 그 왕권으로부터 모든 걸림돌들과 율법없음을 행하는 모든 이들을 모은다,

  그리고 그들을 그 불의 불꽃 속으로 던질 것이다.

   거기 슬퍼하는 이와 이들을 가는 이가 있을 것이다. 

  그때 의로운 이들은 빛을 발할 것이다,

  마치 그들의 아빠의 왕권 안에 있는 해처럼.

  두 귀 가진 이는 들으라.

    그 하늘들의 왕권은 그 밭에 감추인 그 쌓인 것들과 비슷하다,

  그것을 발견하는 사람은 그것을 감추었다,

  그리고 그의 기쁨으로부터 그것을 이끈다,

  그리고 가진 모든 것을 판다, 그리고 바로 그 밭을 산다.

    또 하늘들의 그 왕권은 온전한 진주들을 찾으며 여행하는 사람과 비슷하다.

  그런데 하나의 아주 가치있는 진주를 발견하면 떠나서 가진 모든 것을 팔고 그것을 샀다.


    또 하늘들의 그 왕권은 바다 속으로 던져져서

  모든 종으로부터 함께 이끄는 그물과도 비슷하다.
  채워진 그것을 해안가에 들어올리고 앉은 이들은
  온전한 것들을 통 안으로 모은다,

  그런데 상한 것들은 밖으로 던진다.

  현시대의 끝(ἐν τῇ συντελείᾳ τοῦ αἰῶνος)에 이러함이 있을 것이다.

  천사들이 밖으로 나가서 의로운 이들의 가운데로부터 악한 이들을 분리시킬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을 불의 가마 속으로 던질 것이다.

  거기 슬퍼하는 이와 이들을 가는 이가 있을 것이다.
 

  너희들은 이 모든 것을 이해했느냐?"


-"현시대의 끝"


히브리서 9:26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


-"사람의 아들(인자)"이 "천사들(왕권을 전하는 존재)"을 명하여

네 짐승 이후, 인자와 천사


다니엘 7:13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와 그 앞에 인도되매


마태복음 24:30,31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가는 것을 보리라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추수 때는 감추인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이 그이에게 말한다,


"네"


  그런데 그이가 그들에게 말했다.


  "이것을 통해서 하늘들의 왕권으로 제자된 모든 문법학자는 집 주인인 사람과 비슷하다,

그는 그의 그 쌓인 것들로부터 새것들과 옛것들을 밖으로 던진다."


  그리고 예수께서 그 모든 비유들을 끝내셨을 때가 되었고, 거기로부터 떠나셨다.


-비유 총결산





  1. <예수와 하나님의 승리>, 톰 라이트, p. 364.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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