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비교
1.비교의 기본 원칙
John is very tall.
Tom is very tall.
단순히 둘 다 키가 매우 크다는 문장이다. 여기서 ‘존이 톰만큼 키가 크다’고 표현하고 싶을 때, <as>를 쓴다. very 대신에 as를 써 보면,
희랍어 '호스'가 as. "~같이". 비교 상관 접속사. 직유가 서로 다른 개체를 잇는다. very tall은 공통 추상.
John is as tall.
Tom is as tall.
아직 완성되지 않은 문장이다. 비교를 하려면 두 문장을 연결시켜야 하는데, 이 때 as를 접속사로 사용하기 위해서 앞으로 끄집어 두 문장을 연결한다. 관계사를 접속사로 쓰기 위한 것과 같은 원리.
John is as tall as tall Tom (is).
완성! 반복되는 tall은 탈락시킨다. 여기서 앞쪽의 as는 tall을 수식하는 비교상관 부사로 보고, as는 ‘비교상관 접속사’라 칭한다. 부사as는 ‘같은 만큼’으로 해석하는 게 적당하다.
John is very tall.
Tom is very tall.
자, 이번에는 존이 더 크다는 표현이 하고 싶다. tall에<er>을 붙이고 접속사는 than을 사용한다.
John is taller than Tom (is).
완성! 3음절 이상이면 more를 쓴다. 접속사than은 ‘보다’로 해석하는 게 적당하다.
3.대조
1)다원 대조
Walter(1) played(2) the piano(3) more skillfully than his brother(1) conducted(2) the orchestra.(3) 3군데 대조가 일어난 문장이다.
대조의 대상을 잘못 파악해서 서로 이견이 갈리는 내용.
이후 부분대조로 점점 specific하게 비교대상을 좁혀나간다.
2)부분 대조
I get up later than I should.
I get up later than I did.
I got up later than yesterday.
이처럼 조동사나 시제, 시간 부사구만 대조를 이루고 있을 수도 있다.
He’s a greater painter than people suppose (he is).
비교대상을 요렇게 축약할 수 있다.
The house is much taller than it is wide.
이처럼 다른 내용으로도 대조를 이룰 수 있다.
4.동등 비교
1)비교소 내에서의 as의 기능
비교소 : 비교의 주절에서 as, er, more이 붙은 부분. 비교내용을 표시
(1)형용사, 부사 수식
She is as beautiful as her sister.
She is as equally beautiful as her sister.
비교상관부사 as가 이미 ‘같은 만큼’의 뜻이므로 equally는 쓸 수 없다.
It was as lively a discussion as we thought (it would be).
(2)many/much와의 결합형
as는 단독으로는 명사, 양화사, 단독의 부사로 쓰이지 않는다. many또는 much
와 결합해서 사용한다.
As many of friends are in New York as here.
John has as many books as Tom.
I love her as much as him.
2)비절 비교
비교의 대상이 수 일 경우.
석진 drinks as many as three bottles of milk a day.
Here is 50 dollars, and I have as much at home.
앞에 50 dollors 가 있으므로 뒤에는<as 50 dollors>를 쓰지 않는다.
3)동등비교의 부정
동등비교를 부정할 때는 부사as앞에 not을 쓴다.
John is not as tall as Tom.
이 문장은 기본적으로는 둘의 키가 같지 않다는 뜻인데, 보통은 Tom이 더 크다는 뜻이다. 그런데 첫 번째 as에 강세를 두면, John이 더 크다는 뜻이 된다. 첫 번째 as를 so로 바꾸면 존이 톰보다 작다는 의미가 된다.
Nothing is so important as moral conduct in our social life.
anything이 not so important than의 뜻이므로 moral conduct는 최상의 의미를 갖게 된다.
4)등위적 비교
I as well as he am diligent.
여기서 well은 <with the good reason>의 뜻이다. as well as는 앞뒤가 대등한 형태가 오고 등위 접속사로 기능을 한다. 하지만 정형절이나 정형동사구를 받을 수는 없고 쓰고 싶다면 동명사를 사용해야 한다. 앞부분의as well은 also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
He gave me money, and advice as well.
이처럼 분리해서 쓰일 수도 있다.
not so much A as B, not A so much as B : A라기 보다는 B다
5)접속사 관련형
<as far as something/somebody is concerned> ~에 관한 한
<as far as I can see> 내 판단으로는
<as far as something/somebody goes> 나름대로는, 자체로는/~에 관한 한
<in so far as> ~하는 한에서는/~라는 점에서는
<in as/so much as> =in so far as/~이므로
<as/so long as> ~하는 한
<as soon as> ~하자마자
6)관용적인 표현
너무 많네요... 외웁시다.
4. 비교급의 비교
1)er과 more의 선택
단음절어는 보통 er을 붙여 사용하고 이음절어나 삼음절어는 more을 붙인다. 하지만 현대 영어에서는 갈수록 그냥 more을 붙이는 경향이 있다.
분사 출신 형용사에는 무조건 more만 쓴다. ed붙은 꼴이겠다.
몇몇 불규칙 변화형은 외우자. good-better-best같은 놈들.
복합형은 둘 다 가능하다. good-looking --> better-looking/ more good-looking
2)비교소 내에서의 more의 기능
more는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양화 한정사
More kids recognize him than the President.
-명사
More are in New York than here.
-부사
I am more clever than he.
John was a victim of circumstances more than he was the heartless scoundrel that we often think of him.
이처럼 문장의 진리성을 비교할 수도 있다.
3)비교급의 부정
no는 비교 자체를 부정하고, not은 동사를 부정하므로, 비교대상 한 쪽을 부정.
John is no more clever than Tom.
둘 다 똑똑하지 않다는 의미이다. 비교급의 부정에서는 than뒤에도 부정적인 의미로 통한다. 결국 톰은 똑똑하지 않은데 존도 톰보다 쥐꼬리만큼도 똑똑하지 않다는 의미이다. no more 은not any more 이므로 조금도 ‘더 똑똑하지 않다.’
John is not more clever than Tom. 둘 다 똑똑하지 않은데 존도 톰보다 더 똑똑하지 않다. 근데 그나마 톰이 조금 더 똑똑하다.
John is no less clever than Tom.
둘 다 똑똑하다는 의미이다. 톰 보다 조금도 ‘덜 똑똑하지 않다.’
John is not less clever than Tom.
둘 다 똑똑한데 존이 조금 더 똑똑한 거다.
<정리>
no more + 원급(...) + than~ : ~처럼...하지 않다(=as + 원급 부정 + as)
not more + 원급(...) + than~ : ~보다 덜...하다/기껏해야 ~보다...하다(=less + 원급 + than/at best as + 원급 + as)
no less + 원급(...) + than~ : ~ 만큼이나...하다(=as + 원급 + as)
not less + 원급(...) + than~ : 적어도 ~ 만큼이나...하다(=at least as + 원급 + as)
그냥 not more은 less, not less는 more이다.
형용사가 없으면 의미가 또 달라진다.
no more than~ : 겨우 ~만(=only)
not more than~ : 기껏해야~ (=at most)
no less than~ : 자그마치~ (=as much as)
not less than~ : 적어도~ (=at least)
4)<the>비교급
(1)the비교급 + the비교급 <~함에 따라 그만큼 더 ~하다>
The more he gets, The more he wants.
주절이 앞에 나오면 the를 생략할 수 있다.
She played (the) better, the more practiced.
5)점진비교
변화형 동사(become/get/grow 등)와 함께 <비교급 and 비교급> 또는 <점진부사 + 비교급>을 사용해서 정도 또는 양의 증감을 나타낼 수 있다.
The road got ever worse.
The city grew bigger and bigger.
Gradually he grew calmer.
6)비교급의 수식
원급은 very, too, quite로 수식한다. 비교급은 much, far, even, still, a lot, lots, rather, no, any등으로 수식한다.
7)관용적 표현
<think better of> ~를 다시 보다
I was going to sell the piano but then I thought better of it when you said that its value could increase if I waited.
<get the better/best of> 이기다 극복하다
you can get the better of the director.
<more or less> 대략, 대충, 거의
5. 최상급의 비교
1)관사와 최상급 여기서 관사와 정관사 설명
관사를 사용할 때 a/an은 다수 중에 ‘불특정한 하나’를 지칭한다. the는 어떤 ‘특정한, 유일무이한 그것’을 지칭한다. 최상급은 특정한 존재이므로 the를 쓴다. 같은 이유로 지시한정사도 쓸 수 없다.
석진 is *a/the cleverest student in the class.
*That/the youngest daughter is a dentist.
여러 명인 경우에는 <one of the최상급 + 복수명사>로 써야 한다.
석진 is a most efficient engineer.
만약 이렇게 쓰인 문장이 있다면 최상급이 아니다. most는 강화사로서 그냥 강조의 의미다.
2)비교 대상의 표시 '최상'의 범위를 한정한다. partitiv genetiv로 해석
보통 of를 쓰는데, 타 전치사(among, in), ever, 과거분사, 부정사, 관계사 등이 오기도 한다. 해석은 모두 ‘~중에서’
석진 is the tallest (*student) of all (the) students.
명사는 필히 앞이나 뒤에 한번만 쓴다.
석진 is the best player we have.
It is the biggest ever.
They were the last guest to arrive.
3)최상급의 수식
much, (by) far, nearly, almost, altogether등이 수식하는데 특히 비교급에서와는 달리 <quite>와 <the very>가 가능. (very는 most와 쓰일 수 없다.)
She is the very youngest.
This is much the best.
4)양화사/강화사의 most
양화사로 쓰일 때<대부분> 명사, 형용사, 부사
강화사로 쓰일 때<extremely> 부사
The man treated the boy most cruelly. 매우 잔혹하게
They helped us with deepest sympathy. 매우 깊이 동정하여
est꼴이 명사 앞에서 강화사로 쓰이기도 한다.
5)의미상의 최상급
<as 원급 as ever/any>
<비교급 than any(other)>
<nothing so 원급 as>, <nothing ~more ~than>
<never have been 비교급> 뒤에 than now가 생략.
<could not 비교급>
6)관용적인 표현
6. 비교의 해석상의 문제점
석진 thinks that your boat is longer than 석현’s boat is.
비교의 대상이 석진의 행동에 배제되어 있으면 외재적 해석, 개입되어 있으면 내재적 해석을 해야 한다. think의 범위가 어디까지 미치는가
외재적 해석 : 석현의 배의 길이보다는 석진이 생각하는 너의 배의 길이가 더 길다.
내재적 해석 : 석진이 생각하는 석현의 배의 길이보다는 석진이 생각하는 너의 배의 길이가 더 길다.
7. 참고해야 될 비교
1)명사 포함의 비교
There are more intelligent monkeys than 명박.
여기서 명박은 어느정도 지능이 있는 원숭이다. 명사를 포함한 비교다.
There are monkeys more intelligent than 명박.
여기서 명박을 사람일 가능성이 있다. 단순한 형용사의 비교.
2)유표형 비교
old과 young은 늙음 젊음을 이루는 대립쌍이다. 그런데 나이를 표시할 때는 플러스 쪽인 old를 쓴다. 이 때 old를 무표형, young을 유표형 형용사라 칭한다. 이 외에도 <fast/slow>, <thick/thin>, <tall, long/small, short>등이 있다. 이 때, 마이너스 쪽인 유표형을 비교급에 사용하면 둘 다 마이너스가 된다.
The KTX is faster than The 무궁화.
각 기차가 절대적으로 빠른지는 알 수 없고 KTX가 좀 더 빠른 정도를 갖고 있다.
The 무궁화 is slower than the KTX.
둘 다 느린데 무궁화가 좀 더 느리다.
3)배수비교
N times를 붙인 as ~ as는 N times more ~ than 을 쓴 것과 같다.
Five times as many people came to the party as last time.
=Five times more people came to the party than last time.
4)라틴 비교
<or>로 끝나는 라틴어 출신 단어들은 than이 아니고 to를 사용한다. senior, junior, inferior... 여기서 to는 abl.을 나타낸다
She is three years senior to me.
5)prefer/preferable
6)other/else/different/before/rather/compared with
7)동사를 이용한 비교
8.이중 비교 및 대형태
9.충분과 과잉의 비교